안녕하세요! 조아요닷컴 운영자 준호입니다.
조아요닷컴은 2001년 10월 이후로 몇 번의 변화와 고비를 거치며 지금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2000년 당시 전역을 한 후 인터넷이라는 사이버상의 거대한 정보바다에서 저의 성정체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통해 정체성을 알게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벌써 10년도 넘었지만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온라인을 통하여 이반 관련 정보를 찾아보기도 하고 다른이와 커뮤니티를 형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인터넷의 생활밀접도가 유난히 높은 우리나라의 특성에 비추어 이반 관련 사이트는 빈약 그 자체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이트를 운영하다 그만두는 사례도 많았고 사회적인 시선도 곱지 못하여 심한 욕설과 항의 메일로 인하여 운영을 포기하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지금은 게이를 보는 사회의 시선이나 성소수자에 대하는 의식수준이 많이 좋아져서 당당히 커밍아웃을 한 사람을 사이트에서 종종 보이곤 하죠.
게이사이트에 있어 상업성이 있는 몇개의 사이트는 지금도 굵직하게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과거에 비해 규모나 콘텐츠, 상업성등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조아요닷컴을 만들게 된것은 처음부터 커뮤니티를 지향한 것은 아니였습니다.
멋진 남자사진을 컴퓨터에 저장해 놓기 부담스러워 홈페이지에 모아 놓고 싶은것이 시초였죠. (준호네 v1.0)
처음 알게된 이반 친구들과 형동생들과의 작은 공간이 되기도 했던 시절입니다.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찾아와 가입하게 되고 예상치 못한 방문자들의 요구사항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생각으로 “그래 같이 보면 좋지...ㅋ”라는 생각으로 저보다는 회원들 편의의 홈페이지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준호네 v2.0)
v2.0 시절에는 야한 사진에 대한 제약도 없고 상당히 프리하게 어덜트한 사진도 무난히 올라왔었죠... 너무나 개인적으로 운영되는 홈페이지로 누가 뭐라할 규모가 아니였으니까요... 이때 같이 홈페이지에서 같이 활동하던 친구들과 형들이 새삼 보고 싶네요... ^^
현재의 조아요닷컴의 이름을 갖게 된것은 v3.0으로 가장 큰 변화를 준 홈페이지 였습니다.
개인 홈페이지의 성격에서 커뮤니티 사이트로 나가는 계기가 되었던 시절이였습니다. 당시 개인홈페이지용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어 저렴한 서버사양으로 인해 매일 트래픽 제한이 걸리곤 했습니다. 좀 더 큰 서버로 이전하게 되었고 6개월 남짓 운영이 잘 되다 호스팅사가 도망 가버리는 바람에 사이트의 대부분의 자료를 잃고 잠시 폐쇄가 되었습니다.
2005년 7월 응급조치로 만들어진 조아요닷컴 v4.0! 홈페이지 만드는 것을 직업으로 갖고 있지만 직업에서의 작업과 짬을 내어 작업하는 것은 정말 하늘과 땅 차이라는 표현이 적절한 것 같습니다. 당시 저는 회사일을 병행하며 운영을 짬짬히 하였는데...
2006년 봄 호스팅사에서 조아요닷컴에서 서버 CPU점유율이 과도하게 집중되어 사이트 프로그램을 강제 아닌 강제적인 제재가 있었습니다. 디자이너인 저로서는 회사일을 하며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시기였죠... 이렇게 해서 사이트를 제대로 열지 못하고 폐쇄하게 되었습니다. 5년이 흘러 2011년 4월 휴직을 하며 조아요부활 작업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보고 계시는 홈페이지는 v5를 보고 계십니다. 서버사용에 대한 것도 프로그램 오류에 대한것도 염두하여 같은 이유로 사이트가 닫히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면서 운영중입니다.

국내에 있는 게이커뮤니티 사이트는 몇 개로 손에 꼽을수가 있습니다. 카페나 클럽은 굉장히 많지만 말이죠...
대부분의 사이트는 성인위주의 상업사이트가 지배적이서 굉장히 안타까움과 염려가 많았습니다. 웹사이트가 오래도록 지속, 발전 되려면 어쩔수 없는 현상이기도 하지만 많은 청소년 이반과 순수 비영리 커뮤니티 사이트가 없다는 것이 항상 안타까웠습니다.
조아요닷컴은 가장 큰 사이트 보다는 가장 좋은 사이트가 되기를 바랍니다. 청소년과 성인 공존할 수 있는 상업성에 찌들지 않는 사이트가 되고자 합니다. 더불어 게이사이트라고는 하나 적어도 게이를 좋아하거나 우호적인 일반분들에게 대해서 좀더 오픈 마인드가 될수 있는 사이트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번 조아요닷컴 v5 오픈에 많은 조언과 관심을 갖어 주신 분들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게이와 커밍아웃이 평범함이 되는 사회가 하루 빨리 오기를 빌며...
2011년 4월
조아요닷컴소개 | 홈페이지 이용약관 | 개인정보 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 | 제휴/광고문의 | English Board | 중국독일이탈리아프랑스러시아스페인핀란드일본미국한국
조아요닷컴의 사전 동의 없이 조아요닷컴의 정보,콘텐츠 및 등을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조아요닷컴에 등록된 이미지와 게시물의 내용은 건전성과 공익성 그리고 재미를 최우선에 두고 있으며 그에
적합하지 않은 콘텐츠 발견시 바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문의/건의는 민원실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실 바로가기]
Copyrights ⓒ 2017 zoayo.com All Rights Reserved. (Excute Time 0.263)